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Linux] IO Redirection - output

정보 리뷰/생활코딩 Linux

by NayC 2022. 1. 16. 13:50

본문

728x90

I - Input

O - Output

 

 

만약 내 폴더 안의 이 목록들을 저장하고 싶다면? 

-> (resut.txt는 내가 그냥 명명해준 이름이며) > 가 포인트

 

ls -l > result.txt

 

cat으로 봐도 확인 가능

 

지금 방금했던 실습으로 이 화면을 해석해보자면

-> 동그라미가 ls

 

command-line argument ) ls -l

standard output ) 엔터 쳤을 때 나타나는 화면 (모니터에 출력)

-> 이걸 redirect 해서 다른 곳에서 화면을 출력 가능

    > 를 사용해서

standard error) 오류는 중요하기에 별도로 출력해준다. 

 

 

rm으로 rename2.txt를 삭제해줬는데 다시 삭제해주니까 (없는 파일 삭제하려 하니) 오류가 나지

 

rm rename2.txt > result.txt 를 해주며 기대한건, result.txt라는 '파일'에 오류 메시지가 저장되기를 기대한건데

-> 위 화면에서처럼 오류 메시지가 '화면(모니터)'에 나옴. 

- 이유는 > 라는걸 써준거 자체가 standard output을 redirection하는 것이지, standard error를 redirection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

 

그리고 > 앞에는 1이 생략되어 있는 것 (표준 출력) 

-> 내가 다른 파일에 에러를 출력하고 싶다면 rename2.txt 2> error.log

 

rm rename2.txt 1>result.txt 2>error.log

 

실행 결과 올바로게 되면 result.txt에 저장, 에러가 나면 error.log에 저장

 

 

728x90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