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Linux] cli를 사용하는 이유 (feat. pipleline)

정보 리뷰/생활코딩 Linux

by NayC 2022. 1. 16. 13:27

본문

728x90

gui는 컴퓨터 에너지를 훨씬 많이 사용함

gui는 쉽지만 노동이 많이 필요함. 다운로드 받으며 기다리고 기다리고 기다리고...

-> cli는 ... 

 

명령 구분은 ; (세미콜론)으로 해줘야

 

cli는 이렇게 복수개의 명령이 한 번에 가능함 (3개도, 4개도 .... )

-> 굉장히 큰 장점! 

 

* 덧 붙이는 장점 *
1)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됨 
2) 서버들은 gui가 없음. 즉, cli를 할 줄 알면 서버 관리를 할 수 있게 됨
3) 다운로드 과정 중 메시지들이 나오는데 이를 해석할줄 알면 내부 동작 원리를 알 수 있게 됨 

pipeline

- 하나의 명령(프로그램/프로세스)의 실행 결과를 다른 명령의 입력으로 주고 ... 

 

grep

 

내가 찾는 명령어의 '행'을 찾는 명령

 

*실습 준비물*

nano로 파일 새로 만들어서, 긴 텍스트 하나 만들어 보기 

 

linux.txt에 저장해줌

 

 

cat

내가 보고 있는 화면에 내용 출력해주는법

 

Q. 저 linux.txt 안에 수 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는데, 여기서 'linux'가 포함된 행만을 출력하고 싶다면? 

 

 

grep + 내가 찾고 싶은 검색어 + 찾을 파일

 

 

--help 때 찾고 싶은 단어 찾을 때도 pipe(|) 사용 

- | file을 뒤에 또 적으면, sort도 file도 속한 게 나옴

-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pipe로 잇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

 

 

cf)

 

 

ps aux

process

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들 목록

 

내가 원하는 프로그램만 실행하고 싶다면

-> 파이프 사용

 

728x90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