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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비엔비가 첫 시드머니 6억원을 확보할 때 사용했던 피치덱 분석

Side Project/Stealth Mode

by NayC 2021. 5. 11. 18:3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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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명 하단의 한 줄 '설명/컨셉' 중요 

서비스가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. 

 

ex) 국악 아리랑 

- "언제, 어디서나 국악을 즐길 수 있다." 

 

문제 제기 

- 3가지 이슈 제기 

 

비즈니스 문서는 두괄식으로 (결론 먼저 말하기)

 

해결 방안 제시 

- 솔루션 형태 기대효과 제시 

 

3가지 문제제기에 대해 각각의 유용성을 제시 

 

문제 해결 형태를 제시하기 

ex) 웹플랫폼, 스마트폰앱, 융뵵합기기 

 

발표자들 중에 서비스 형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

-> 발표 초반에 제품/서비스의 구체적인 형태 소개하기 

 

시장현황, 사업성 

- 정량적인 분석 제시 

 

시장이 유효함을 보여주는 페이지

 

시장 규모

TAM : 전체 시장 

SAM : 유효 시장

SOM : 타깃 시장 

제품(서비스) 소개 

- 간략하게 핵심 전달 

 

이해하기 어려운 서비스라면 부연설명 필요하지만, 그게 아니라면 정말 간략하게. 

(에어비엔비 서비스 소개는 이 한 페이지가 다임) 

 

비즈니스 모델 (=수익 모델) 

- 시장규모와 연계해서 숫자로 보여주기 

 

딱 한 줄로 보여주고 있는 에어비엔비. 

"10%를 커미션으로 받겠다." 

 

시장 진입 방안 

- 마케팅, 세일즈

- 실적, 강점 중심으로 

 

마케팅, 세일즈 각각 한 페이지 추천 

 

마케팅 

마케팅 (믹스) 전략 (마케팅을 이렇게 하겠다~) 

2. 온라인 마케팅 방안 (SNS 마케팅, 홈페이지, 뉴스레터, 온라인 광고, 기타) 

3. 오프라인 마케팅 방안 (보도자료, 전단지, 전광판, 현수막, 지하철, 버스 등) 

 

세일즈 

- 국내 VS 해외 / 온라인 VS 오프라인

 

"앞서 발표한 제품(서비스)를 이렇게 알리고 이렇게 팔겠다!"라는 공감가는 방안을 제시 

 

경쟁비교우위

- 적절한 X, Y축 항목 설정 및 우측 상단 위치 

 

심사위원들도 다 알지 못함.

그래서 심사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함

 

- 경쟁사가 없습니다, 우리가 최초입니다. 

-> 안 좋은 얘기가 나올 가능성이 높음

 

에어비앤비의 경쟁 우위

-> 온라인 VS 오프라인 중에서 온라인에 강점이 있다~ 고 주장 

-> 서비스 이용료가 비싸다 VS 적절하다 중에서 가격에 우위가 있다~고 주장

 

이런식으로 내 서비스가 경쟁사 대비 우측 상단에 위치하도록 하기

 

//

 

처음에 X, Y축 항목 잡기가 어렵다면 

Y축(세로)은 '가격'으로 유지

 

X축은 

- 사용자가 많다 VS 적다

- OS가 많다 VS 적다

- 서드파티가 많다 VS 적다 

 

경쟁우위

- 회사, 상품의 전반적인 우위 강조

 

"귀사가 다른 동종 업체보다 잘 할 수 있다는 근거가 뭐죠?"

 

- 이 사업페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있나? 

 

1. 금번 사업의 핵심 과업은 3가지

2. 각 과업별로 전문가 확보

3. 이들에 대한 과업별 전문성 어필

 

보도자료

- 과거의 기록을 보여주자. 신뢰를 주자

 

실제 사용자의 사용후기 또는 잠재고객 리서치 결과 소개

 

// 12, 13페이지의 의미는 '신뢰' 

 

5분만에 누군가를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임

평가할 근거를 찾지 못하면 심사위원은 주관적인 판단을 하게 됨 

-> 심사위원이 평가하기 쉽게 / 편하게 발표자료를 작성하자 (사업성, 전문성, 혁신성, 기여도) 

 

보도자료와 사용후기는 발표자의 신뢰를 높여주는 효과. 

- 서비스 중이라면 서비스 사용자, 재사용자, 구매자, 재구매자 등에게 후기를 받아 활용하기

 

서비스 준비 중이라면 

- 시장조사, 리서치 결과라도 소개해서 '유용성에 공감' 하고 '구매의향' 보여주기 

8만 건의 거래를 만드는데 6억 정도가 필요하고, 우리는 그로 인해 1년 안에 20억을 만들 수 있다.

투자유치제안

- 투자유치 희망 금액 및 실적 목표 제시 

 

데모데이에서 희망금액, 조건을 당당하게 발표하기 

희망조건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/피드백을 확인할 기회임! 

 

투자자가 공감할 수 있는 투자유치 조건을 제시 

 

-> 2009년 4월 세퀘이아에게 에어비앤비는 실제로 20억 정도의 기업가치로 6억 정도를 투자받았음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 : www.winnersshop.kr/archive/?q=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&bmode=view&idx=4332750&t=board

에어비앤비_오리지널_피치덱_airbnb-original-deck.pdf
3.63M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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