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비스명 하단의 한 줄 '설명/컨셉' 중요
서비스가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.
ex) 국악 아리랑
- "언제, 어디서나 국악을 즐길 수 있다."
문제 제기
- 3가지 이슈 제기
비즈니스 문서는 두괄식으로 (결론 먼저 말하기)
해결 방안 제시
- 솔루션 형태 기대효과 제시
3가지 문제제기에 대해 각각의 유용성을 제시
문제 해결 형태를 제시하기
ex) 웹플랫폼, 스마트폰앱, 융뵵합기기
발표자들 중에 서비스 형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
-> 발표 초반에 제품/서비스의 구체적인 형태 소개하기
시장현황, 사업성
- 정량적인 분석 제시
시장이 유효함을 보여주는 페이지
시장 규모
TAM : 전체 시장
SAM : 유효 시장
SOM : 타깃 시장
제품(서비스) 소개
- 간략하게 핵심 전달
이해하기 어려운 서비스라면 부연설명 필요하지만, 그게 아니라면 정말 간략하게.
(에어비엔비 서비스 소개는 이 한 페이지가 다임)
비즈니스 모델 (=수익 모델)
- 시장규모와 연계해서 숫자로 보여주기
딱 한 줄로 보여주고 있는 에어비엔비.
"10%를 커미션으로 받겠다."
시장 진입 방안
- 마케팅, 세일즈
- 실적, 강점 중심으로
마케팅, 세일즈 각각 한 페이지 추천
마케팅
마케팅 (믹스) 전략 (마케팅을 이렇게 하겠다~)
2. 온라인 마케팅 방안 (SNS 마케팅, 홈페이지, 뉴스레터, 온라인 광고, 기타)
3. 오프라인 마케팅 방안 (보도자료, 전단지, 전광판, 현수막, 지하철, 버스 등)
세일즈
- 국내 VS 해외 / 온라인 VS 오프라인
"앞서 발표한 제품(서비스)를 이렇게 알리고 이렇게 팔겠다!"라는 공감가는 방안을 제시
경쟁비교우위
- 적절한 X, Y축 항목 설정 및 우측 상단 위치
심사위원들도 다 알지 못함.
그래서 심사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함
- 경쟁사가 없습니다, 우리가 최초입니다.
-> 안 좋은 얘기가 나올 가능성이 높음
에어비앤비의 경쟁 우위
-> 온라인 VS 오프라인 중에서 온라인에 강점이 있다~ 고 주장
-> 서비스 이용료가 비싸다 VS 적절하다 중에서 가격에 우위가 있다~고 주장
이런식으로 내 서비스가 경쟁사 대비 우측 상단에 위치하도록 하기
//
처음에 X, Y축 항목 잡기가 어렵다면
Y축(세로)은 '가격'으로 유지
X축은
- 사용자가 많다 VS 적다
- OS가 많다 VS 적다
- 서드파티가 많다 VS 적다
경쟁우위
- 회사, 상품의 전반적인 우위 강조
"귀사가 다른 동종 업체보다 잘 할 수 있다는 근거가 뭐죠?"
팀
- 이 사업페 필요한 사람들이 모여있나?
1. 금번 사업의 핵심 과업은 3가지
2. 각 과업별로 전문가 확보
3. 이들에 대한 과업별 전문성 어필
보도자료
- 과거의 기록을 보여주자. 신뢰를 주자
실제 사용자의 사용후기 또는 잠재고객 리서치 결과 소개
// 12, 13페이지의 의미는 '신뢰'
5분만에 누군가를 평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임
평가할 근거를 찾지 못하면 심사위원은 주관적인 판단을 하게 됨
-> 심사위원이 평가하기 쉽게 / 편하게 발표자료를 작성하자 (사업성, 전문성, 혁신성, 기여도)
보도자료와 사용후기는 발표자의 신뢰를 높여주는 효과.
- 서비스 중이라면 서비스 사용자, 재사용자, 구매자, 재구매자 등에게 후기를 받아 활용하기
서비스 준비 중이라면
- 시장조사, 리서치 결과라도 소개해서 '유용성에 공감' 하고 '구매의향' 보여주기
투자유치제안
- 투자유치 희망 금액 및 실적 목표 제시
데모데이에서 희망금액, 조건을 당당하게 발표하기
희망조건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/피드백을 확인할 기회임!
투자자가 공감할 수 있는 투자유치 조건을 제시
-> 2009년 4월 세퀘이아에게 에어비앤비는 실제로 20억 정도의 기업가치로 6억 정도를 투자받았음.